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요양보호, 노인의 의사소통의 필요성 유형 방법

by 똥그리똥그리 2023. 7. 8.

노인의 의사소통의 필요성

노인의 의사소통이란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 사아에 사실, 생각,의견 또는 감정의 교환을 통하여 공통적 이해를 하고 듣는 사람의 의식이나 태도 행동에 변화를 일으키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요양보호서비스는 대상자, 가족과의 신뢰를 바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므로 대상자, 가족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팔요합니다. 요양보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대상자와 가족의 욕구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하므로 원활한 의사소통은 정보수집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노인은 인지 청각 시간등 감각기능 저하로 의사표현에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상자의 상태에 맞는 의사서통 기술을 습득하여 원활히 소통하면 대상자를 더 깊이 이해할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는 업무의 특성상 대상자뿐만 아니라 가족및 시설장등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잘 표현하여 서로에 대한 공감을 높이고 좋은 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기관은 요양보호사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 간호사, 물리치료사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탐을 이루어 업무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직종들과의 원활한 소통은 요양보호서비스 향상으로 이어집니다.

의사소통의 유형

의사소통의 유형에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죽 의사소통이 있습니다. 언어적 의사소통은 자신이  생각이나 감정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것이며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몸짓, 표정, 행동, 자세, 옷차림등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메라비언의 법칙에 의하면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가장 중요한것은 비언어적 요소(시각적요소)이며 그 다음른 음성(청각적요소) 언어적 요소(말의내용)입니다. 언어는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수 있는 가장 간편하고 만족스러운 의사소통의 방법입니다. 개인의 내면적 상태와 의도를 전달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개인 차이로 인한 편차가 크다는 단점이 있어 똑같은 단어를 서로 다른 의미로 사용하기도 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도 다르며 어휘의 사용 정도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은 청각 시각등 감각기능의 저하로 제한된 의사소통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대상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적합한 의사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라포형성을 비롯하여 경청, 말하기, 공감, 침묵, 수용 등의 기본적인 기술이 필요합니다. 라포란 마음의 유대라는 뜻으로 서로의 마음이 연결된 상태 즉 두 사람 사이에 상호 신뢰 관계를 나타내며 의사소통의 기본입니다. 라포가 형성되면 인간관계에서 호감과 상호 신뢰가 생기고 비로소 유대감이 깊은 인간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반면 라포가 없으면 대화는 단지 소음애 지나지 않습니다. 라포가 형성된 사람들의 관계에서는 무슨 일이라도 털어놓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공감한다 함께 있다라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경청은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며 공감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우리는 지금껏 말하기 읽기 쓰기에만 집중해 왔습니다. 우리의 감성을 지배하는 것은 귀입니다. 의사소통을 잘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며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경청은 대화 과정에서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며 상대방이 말하려고 하는 의사를 잘 파악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노력을 말합니다. 공감이란 상대방이 하는 말을 상대방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감정을 함께 느끼며 자신이 느낀바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공감능력은 당신의 상황을 알고 당신의 기분을 이해합니다. 처럼 다른 사람의 상황이나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침묵은 어떤 말보다 중요한 역할을 할 때가 있습니다.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침묵은 가치 있는 치료적 도구로 작용하여 모두에게 생각을 정리할 시간을 줍니다 .수용이란 상대방의 표현을 비판 없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단순한 동의나 칭찬과는 다릅니다. 대상자를 있는 그대로 한 인간으로 받아들여 그의 특성 모두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