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제철과일, 자두의 효능과 잘 먹는 방법

by 똥그리똥그리 2023. 7. 30.

자두의 효능

자두는 하루 1개만 먹어도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 당뇨병 환자들의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키고 에스트로겐과 테스토스테론의 분비가 상승된다고 하는데 이는 자두에 붕소가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비타민 C와 E가 풍부하여 만성피로, 감기에 좋고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눈 건강에도 좋고 노화방지 효과도 있고 마그네슘/세로토닌이 포함되어 정신건강에 좋다등의 설이 있지만 음식의 효능 문서가 항상 그렇듯 근거는 없습니다. 자두를 먹어서 노화방지 효과를 본다거나 시력을 확인해 본 결과가 있다거나 의학적으로 알려진 효과와도 일치하지 않습니다. 우울증에 세로토닌계 약물을 쓰지만 신경간의 세로토닌 연관된 화학적 통신에 미세한 영향을 준다는거지 세로토닌을 퍼먹는다고 행복해진다는게 아닙니다. 과하게 복용하면 복통, 설사, 복부팽만등 산성분이 많으므로 위가 약한 사람에게는 속쓰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건자두는 변비의 특효약으로 알려져 있는데 식이섬유가 많고 다량의 소르비톨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소르비톨의 효과로 변이 다량의 물을 흡수하면서 물러지거나 설사가 되어버리며 배변을 돕는 효과를 내는 것이므로 너무 많이 먹으면 그냥 설사제를 먹는거나 다름없기 때문에 먹는 양을 조금씩 늘려가면서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두의 섭취방법

자두는 생으로 먹거나 잼, 젤리, 술 등으로 섭취하는데 자두를 말린 과육으로 만드는 프룬주스는 변비에 특효약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한때 프룬이 유행해 약국이나 일부 마트에서 이것을 팔기도 했습니다. 대형마트에서 프룬 주스를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주스가 아닌 건자두 자체도 마트에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따뜻하게 자두차로 마시기 하며 시원하게 먹는 법은 보통 갈거나 착즙해서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중 자두 칠러(자두 슬러시)의 경우 자두 + 얼음 + 립톤 아이스티 티백 + 물 + 믹서기 정도만 있으면 집에서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신자두가 잘못 걸렸다면 파운드케이크나 잼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열을 가하면 단맛이 강해지는 과일의 특성에 더해 저런 걸 만들 때 필연적으로 설탕 등이 들어가 자두의 신맛을 적당한 수준까지 중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자두를 생으로 먹을때

자두를 생으로 먹을 때 편하게 먹으려면 자두의 씨가 칼끝에 걸리는 수준으로 자두를 돌돌 돌려 반으로 칼집을 내듯이 가르며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다음에 자두의 양 면을 과육이 뭉개지지 않을 수준으로 힘조절을 해서 비틀다보면 반으로 자두가 갈라지면서 씨는 한쪽 면에 깔끔하게 달라붙는 식으로 다른 쪽 면에서 떨어져 나갑니다. 씨가 있는 부분만 칼로 마저 도려내 주고 꼭지도 제거하면 깔끔하게 씨를 제거한 자두를 먹을 수 있습니다. 의외로 복숭아, 아보카도 등에도 쓸 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