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키우기
토마토는 덩굴식물로 본래는 땅바닥을 기면서 줄기에서 뿌리가 나와 자라지만 재배할 때는 줄이나 지주대를 세워서 재배합니다. 종자에 따라 크게 반시처럼 끝이 뾰족한 형태와 일반 감처럼 원반형의 두 종류가 있습니다. 둘 모두 잘익었을때 꼭지를 제외하면 반시 또는 홍시와 굉장히 닮은 모습입니다. 가지류가 늘 그렇듯 독성 성문인 솔라민이 미량 있으며 붉게 익은 경우엔 거의 문제가 없으며 덜익은 경우에는 파란 감자보다 독성 성분이 훨씬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토마토는 키우기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고추와 같은 가짓과여서 햇빛이 잘 내리는 곳에다 거름을 많이 해서 심어놓으면 아주 잘 자랍니다. 병도 별로 없으며 열매도 가을 늦게까지 맺힙니다. 오히려 너무 잘 자라 지주를 튼튼히 세워주고 수시로 곁가지를 잘 잘라 주어야 하며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요새는 방울 토마토가 인기인데 재배법은 특별히 차이가 없으며 일반 토마토보다 방울 토마토가 더 쉽고 오랫동안 열매를 맺습니다.
토마토키우기 세트
방울토마토가 키우기 쉬운 덕분인지 식물 기르기 세트에 종종 들어가며 다이소에 가도 토마토 기르기세트를 구매 할수있습니다. 다만 대부분의 기르기 세트들은 기본적으로 끼워주는 화분이 너무 작기 때문에 제대로 기르려면 새싹이 자랐을때 좀더 큰 화분으로 옮겨줘야 합니다. 당연하지만 관상용으로 판매하는 방울토마토 씨앗은 크기가 작게 자라도록 개량된 품종입니다. 특히 방울 토마토 가운데서도 드워프종은 오히려 실내의 약한 창가 햇빛에서 정상적으로 자라는 품종입니다. 노지재배는 권장하지 않으며 물 조절이 어렵기 때문인데 특히 토마토는 물을 너무 많이 주면 토마토가 터지는 광경을 볼수 있고 새빨간 열매를 새들이 가만 놔두지 않기 때문에 토마토는 지력 소모가 은근히 심해서 연작 피해가 있는 작물입니다. 콩과 식물을 심어주되 윤작을 할때 같은 가지과 식물을 심어서는 안됩니다.
짭짤이 토마토의 효능
짭짤이 토마토는 부산의 대저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는 토마토로, 일반 토마토에 비해 크기가 작고 과육이 단단하며 짭짤한 맛이 특징입니다. 짭짤이 토마토는 비타민 C와 리코펜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와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짭짤이 토마토는 생으로 먹거나 샐러드, 피자, 파스타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짭짤이 토마토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비타민 C는 체내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막고 면역력을 높입니다. 짭짤이 토마토는 리코펜이 풍부하여 항암 효과가 있고 리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짭짤이 토마토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되고 식이섬유는 장 운동을 촉진하고 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를 예방합니다. 짭짤이 토마토는 생으로 먹거나 샐러드, 피자, 파스타 등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짭짤이 토마토는 맛과 영양이 풍부한 토마토로,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